하태경 의원, 게임사 조사 의뢰… 공정위 "요청땐 실태점검" 경고
업계 "공식 입장 아니다" 반응

지난 1일 성남시 넥슨 본사 앞에서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이 게임 내 아이템 확률 공개를 요구하며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김영운기자
지난 1일 성남시 넥슨 본사 앞에서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이 게임 내 아이템 확률 공개를 요구하며 트럭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김영운기자

‘확률형 아이템’ 확률 정보 공개를 놓고 벌어진 갈등(중부일보 2월 23일자 18면 보도 등)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 요청이 들어오면 실태점검에 나설 수 있다고 밝히면서 게임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중부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사에 대해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넥슨이 지난달 18일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 내용을 통해 그동안 일부 아이템 확률이 일정하지 못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확률 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이용자들은 투명한 확률 공개를 요구하며 ‘불매운동’에 이어 성남 판교에 위치한 넥슨 본사 앞에서 ‘트럭시위’를 벌이고 있다.

2005년 국내에 처음 도입된 뒤 ‘사실상 도박’이라는 비판을 받아 온 확률형 아이템 문제에 대해 당국이 경고하고 나서면서 게임업계는 궁지에 몰린 처지가 됐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부산 해운대구갑)이 지난 2일 넥슨 ‘메이플스토리’, 넷마블 ‘모두의 마블’ 등 5개 게임을 ‘확률장사 5대 악(惡) 게임’으로 선

정해 공정위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나선 바 있다.

하 의원은 현재 관련 게임사에 자료 제출을 요청한 상태다.

넥슨과 넷마블은 2018년 한 차례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이 부과된 전력이 있다.

넥슨은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하면 퍼즐조각을 지급하고 조각을 다 맞출 경우 행사에 초대하는 이벤트를 열었는데, 퍼즐조각 지급 확률을 ‘랜덤’이라고 명시하고, 나올 확률이 극히 낮은 일부 조각을 포함하면서 문제가 됐다.

공정위는 넥슨에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획득 확률과 기간 등 관련 정보를 허위로 표시해 소비자를 유인했다며 9억3천여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고 이후 넥슨이 소송을 제기해 과징금은 4천500만 원으로 줄었다.

넷마블의 경우 확률을 허위로 표시하거나 특정 기간에만 한정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고 한 뒤 재획득 이벤트를 반복적으로 열어 4천5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공정위가 실태조사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용자들은 "진작에 공정위가 나서야 했다", "공정위 응원한다"며 공정위 문의 방법 등을 공유 중이다.

게임업계는 이번 실태조사 추진 가능성에 대해 "아직 공식적인 건 아니다"면서도 "조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넥슨 관계자는 "현재 내놓을 회사 차원의 공식 의견은 없다"고 말했다.

양효원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