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와 세종특별자치시, 노무현재단은 23일 세종시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정세균 총리와 김 위원장은 비롯한 각계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균형발전 선언 제17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역균형 뉴딜 관련 정부, 지자체, 균형위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균형 뉴딜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협약은 지역균형 뉴딜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협력 강화를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역균형 뉴딜에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강화와 시·도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사업 추진의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 향후 지역균형 뉴딜 성과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은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과 지역주도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것이라는 평가다.

특히 지역균형 뉴딜에 대한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 강화와 균형위의 다각적인 지원, 지자체의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사업 추진으로 지역균형 뉴딜의 성과를 제고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균형위 김 위원장은 "‘지역뉴딜 상생협력 협약’이 성사되어 향후 지역균형 뉴딜의 본격적인 추진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