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 보급을 위해 올해 약 17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 총 117기의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이같은 내용의 ‘2021년 경기도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을 수립, 올해 본격 추진한다.

도는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8개월 간 16억9천400만 원(도비 100%) 규모 예산을 투입해 급속충전기 73기·완속충전기44기 등 모두 117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위수탁 협약을 체결, 경기대진테크노파크(경기대진TP)가 맡는다.

도는 특히 관공서와 다중이용시설 등에 공용충전기 및 부대시설 등의 설치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접근이 쉽고, 수요가 많은 공영주차장에 특히 집중 설치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전기충전기 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우선 지원한다. 수소 및 전기 충전이 모두 가능한 복합 충전스테이션 구축이 목표다.

사업공고 후 사업제안서를 접수, 평가위원회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면 해당 사업자가 설치를 직접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는 준공검사 및 현장검수, 보조금 지급 등 절차를 맡는다.

도는 이달 중 경기대진TP 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 사업 공모 및 사업자 선정을 거쳐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구축사업에 나선다.

앞서 도는 2016년 ‘전기차 시대, 경기도 추진 전략’을 수립, 도 자체사업으로 공공기관 대상 전기충전기 설치 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현재까지 도내 설치된 전기충전기는 모두 2만765기(급속 1천876기, 완속 1만8천889기)에 달한다. 시·군별로는 용인시에 2천307기가 설치, 도내에서 가장 많고, 이어 화성시(1천842기), 수원시(1천672기), 고양시(1천537기), 남양주시(1천489기)성남시(1천278기) 순이다.

한편, 경기연구원은 지난달 발간한 ‘미래차 상용화 발목 잡는 충전 인프라’보고서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확산의 단초인 충전 인프라가 수요 대비 턱없이 부족하다고 진단한 바 있다. 연구를 진행한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래차 보급을 통한 친환경 자동차 시대 선도는 충전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가능하므로 향후 충전 인프라는 충전 효율성과 편의성에 기반한 생활거점에 집중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