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올해부터 토양오염실태조사 방법을 개선해 정밀조사한다는 방침이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중순께부터 오는 10월까지 지역 내 토양오염 취약지역 95곳에 대해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진행한다.

기존 실태조사는 각 군·구 공무원들이 직접 토양오염이 의심되는 지역의 표토의 시료를 채취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주유소의 경우 지하 유류저장시설 주변의 토양 오염여부를 확인하려면 심토를 채취해야 한다.

따라서 시는 토양전문조사기관을 통해 굴착장비를 활용해 심토를 채취해 토양오염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을 적발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실시할 실태조사 대상지역에 폐수유입지역과 산업단지 공장지역, 교통관련시설 등이 있고 올해엔 노후주유소가 새롭게 포함됐다.

시는 이 같은 실태조사를 진행할 토양전문조사기관을 조만간 선정할 예정이다.

토양전문조시기관은 앞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하게 되고, 여기서 나온 결과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를 거쳐 국립환경과학원이 자료를 취합해 발표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특히 노후주유소의 경우 굴착장비를 도입하지 않으면 실태조사의 실효성을 갖출 수 없다"며 "오염이 일어날만한 곳에 대해 실제 오염이 됐는지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실태조사는 서울에서 먼저 시작됐고 이어 인천이 도입하게 됐다"며 "오는 10월까지 검사결과를 내며 최종용역보고서 내용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