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년 뒤부터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한 이후 우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오염수가 제주도 해안에 이르기까지 불과 220일이 걸린다는 분석도 나와 있다. 지난 해 독일의 한 해양연구소가 시뮬레이션 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전문가에 따라 도달 시점은 편차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결국은 언젠가 제주와 동해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해안으로 흘러들어온다는 것이다. 지난 2월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허용 기준의 10배가 넘은 우럭이 잡혀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런 일이 향후 우리 바다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중국도 일본의 이번 결정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중국의 관영매체는 세상에서 가장 옳지 못한 결정이라고 분노했다. 그런데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은 미국이 오염수 방류가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일본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게다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일본의 해양방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계획의 안전하고 투명한 이행을 추적 관찰하고 확인할 기술적 지원을 일본에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일본이 선택한 물처리 방법이 기술적으로도 실현가능하고 국제적 관행에 따른 것이란 설명도 덧붙였다. 오염수가 아닌 물처리라고 한 부분도 일본 측의 표현법이다.

일본이 우리에게 사전 협조나 양해의 절차를 밟지 않은 것은 물론 후쿠시마 지역민을 비롯한 자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왜 이토록 강경한 결정을 내리는 지 의문이었으나 미국이나 IAEA의 환영 발표를 통해 이번 결정의 배경이 확연해졌다. 막무가내 식 결정의 배경에 미국과 IAEA의 지지가 있었던 것이다. 한 마디로 믿는 구석이 있어 해양방류 결정을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우리나라와 중국의 반대에 대해서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설명뿐이다.

일본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국제사회의 이해를 얻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미 전문가들은 트리튬과 같은 방사성 물질은 완전히 걸러지지 않는다는 점을 경고하고 있다. 일본의 이번 결정으로 당장 수산업계의 타격이 예상되면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가뜩이나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었는데 이제 오염수 해양방류로 인해 우리나라 연안까지 오염된다면 수산업계의 앞날은 더욱 어둡게 된다. 일본의 독단적인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우리나라나 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단합된 저지 운동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