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의약품 지원 등 대화의장 이끌 의사 타진 상황… 北, 무응답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문재인 대통령이 남은 임기 1년 동안 남북관계를 불가역적 평화로 이끌겠다고 밝혔지만, 당장 풀리지 않는 남북미 관계 속에서 인천시는 지자체 차원에서 분유지원 사업 등의 대북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5월 하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을 굳건히 다지고, 대북정책을 긴밀히 조율해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겠다"며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 함께 평화를 만들고 번영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관계 진전을 강조했지만 북측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반발하고 있고, 오는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지 않으면 남북관계가 진전되기 어렵다는 국내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어 남북간 대화가 당장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인천시도 지자체 차원에서 북측의 취약계층 영유아의 영양개선을 위해 분유 100t과 원료의약품 지원 등의 인도적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북측에서 대답이 없다.

하지만 시는 북측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북측에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북측에 시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역 내에서는 ‘평화도시 조성사업’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남북 관계가 진전돼 북측에서 개별관광이 열릴 경우를 대비해 여행이라는 가벼운 소재를 통해 북측에서 관광할 수 있는 스케줄을 만들어보는 ‘평양여행학교’도 기획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대북과 관련된 구체적 메세지가 나오기엔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인천시 자체적으로 평화와 관련된 분위기를 조성해 인천이 남북화해협력의 중심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