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예술·쇼핑 공간조성위한 인천중기청 부지 기재부 매각 미온적
인천시, 정부부처 3곳 동의 필요… 사업 당위성 강조 등 다각적 노력

주안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인천시립박물관
주안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인천시립박물관

인천시가 산업단지를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대전환하기 위해 추진하는 산단 대개조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시와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에 따르면 ‘인천 산단 산업문화공간 대개조 사업’의 뼈대인 복합 문화·예술·쇼핑 공간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시가 지난 3월 발표한 ‘산업단지 산업문화공간 대개조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 실행전략 수립 중간보고회 결과 남동산단 내 인천중기청과 승기근린공원, 인력개발원, 상공회의소 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인천중기청 부지가 국유지기 때문에 기획재정부로부터 매각 승인을 받아야 부지 활용이 가능한데 기재부는 시의 매각 계획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기재부는 인천중기청사가 30년을 넘지 않아 청사의 이전 이유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또 앞서 행정안전부는 인천중기청 부지의 매각과 활용 계획에 대해 기재부 승인을 조건으로 한 조건부 승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도 산하 기관인 중기청 건물에 대한 재산관리 및 행정처리 절차에 관여, 결국 시의 해당부지 활용이 가능하려면 정부 부처 3곳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시는 산단의 노후화와 경쟁력 하락을 상쇄하기 위한 대개조 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정부 부처의 승인을 받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산업단지의 패러다임을 바꿔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산단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낮에는 비즈니스 공간, 밤에는 산업문화공간으로’라는 비전을 고수하고 있다.

시의 비전에 따르면 인천중기청 부지는 산단 중심부에 위치하며 교통의 접근이 용이한 장점을 살려 ‘홍콩 KM11 MUSEA’와 같은 복합문화쇼핑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승기근린공원은 불과 20~30년전까지 폐기물 처리장이었던 일본 나오시마 섬이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한 것과 유사하게 유명 건축물과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조성, 인력개발원과 상공회의소는 서울 금천구 독산동의 인쇄공장을 리모델링한 금천예술공장처럼 신개념 예술 스튜디오로 꾸미는 밑그림을 그린 상태다.

시 관계자는 "지난주에도 기재부를 방문하는 등 부지 활용 승인을 받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아직 기재부의 입장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 차원에서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유정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