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정인이 사건’과 같은 아동학대 범죄를 막기 위해 학대예방경찰관(APO)을 대폭 늘리고, 인센티브도 확대하기로 했다.

30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27일 송민헌 차장 주재로 제59차 경찰개혁 점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계획안을 마련했다.

경찰은 현재 전국 669명인 APO 정원을 내년까지 820명으로 늘리기로 하고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APO를 맡은 지 1년도 안 돼 교체된 비율은 45%에 달하며 2년이 안 돼 교체된 비율도 68%나 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APO는 일이 많고 어렵다는 이유로 경찰의 대표적인 기피 보직 중 하나였다"고 설명했다.

또 경찰청은 APO가 업무 과정에서 식당이나 카페에서 피해 학대 아동 등을 면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내년부터 APO 1인당 월 20만 원의 업무추진비 지급도 검토하고 있다.

이 밖에 경찰청은 경기대와 동국대 등과 협업해 APO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가정폭력, 스토킹 등에 대한 대응 방법을 교육할 계획이다. APO가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아동학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법무부와 협의해 고의·중과실이 없는 업무상 잘못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이나 징계를 피할 수 있는 면책 규정도 마련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APO) 정원이 늘면 학대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APO 개개인의 업무 부담이 덜어져 장기 근무와 전문성 제고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형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