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부당한 조치 즉각 철회를"… 김주영 "장애인 둘째형 위한 토지"
김회재 "사실관계 틀린 오해 명백"… 문진석 등 '출당' 밝히며 유감 표명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 대상에 오른 우상호 의원(오른쪽)과 김한정 의원이 각각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 대상에 오른 우상호 의원(오른쪽)과 김한정 의원이 각각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하고 탈당을 권유하자 의원들은 줄지어 해명에 나섰다.

민주당은 전 국민적 관심 사안인 만큼 기소가 되지 않았음에도 선제적 차원으로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지만, 징계도 아닌 강제성이 없는 탈당 권유인 데다 ‘의혹 제기 자체가 부당하다’며 당사자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어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을 받는 김한정 의원(남양주을)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의 탈당 권유에 대해 "당이 내린 조치는 지극히 부당하고 졸속"이라며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아내가 토지를 구입한 적 있으나 투기와는 무관하다"며 "당의 어려움과 고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법 소명 절차가 생략돼 있고 판정을 내리기 전에 당을 나가라고 하는 결정은 지극히 부당하고 올바르지 않다"고 반발했다.

같은 의혹을 받는 임종성 의원(광주을)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면서도 "당에 부담을 안 주는 게 좋을 것 같다"며 탈당 의사를 내비쳤다. 

서영석 의원(부천정) 또한 "일부 보수단체가 업무상 비밀을 이용해 부동산을 취득했다고 의혹을 제기했고, 그에 대해 당의 조사, 경찰 조사, 권익위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며 "조만간 경찰의 조사결과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데도 당은 의혹을 해소할 때까지 탈당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어 "부동산 투기 의혹 근절 및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선제 조치하겠다는 당의 결정을 이해하고 또 존중한다"고 출당 의사를 밝히면서도 민주당과 권익위에 유감을 나타냈다. 

가족의 토지와 오피스텔 구입 과정에서 명의신탁 의혹을 받고 있는 김주영 의원(김포갑)은 입장문을 내고 "농지는 장애를 가진 둘째 형님의 노후를 걱정하시던 부친께서 부친 명의로 구입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오피스텔은 퇴직 이후 사무실 용도로 구입했다가 당 차원의 1가구 2주택 매도 권유로 매도하려 했으나 4개월간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를 안타까워하신 장모께서 지난해 11월 매수하셨다. 농지와 오피스텔 모두 어떠한 불법·탈법 행위도 없었다"고 말했다.

같은 명의신탁 의혹을 받은 윤미향 의원은 해명자료를 내고 "시어머니 홀로 거주하실 함양의 집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집안 사정상 남편 명의로 주택을 구입했고 당의 1가구 1주택 방침에 따라 시어머니 명의로 주택을 증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지법 위반 의혹 소지를 받은 우상호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토지 구입은 어머님의 사망으로 갑자기 묘지를 구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한 일"이라며 "이를 농지법 위반이라고 판단한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김회재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정상적인 매매임에도 권익위가 명의신탁 의혹을 발표한 것과 당 지도부도 사실관계 확인이나 소명 절차 없이 탈당 권유를 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해명 입장과 함께 지도부의 탈당 권유를 받아들인 의원도 있다.

부동산 명의 신탁 의혹을 받은 문진석 의원은 "억울한 마음이지만 지금은 당원의 의무를 다하겠다. 소명 후 의심이 해소되면 그 즉시 우리 민주당에 다시 돌아오겠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농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재갑 의원도 "선당후사의 입장에서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라다솜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