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승 의원
이희승 수원시의원(더불어민주당, 영통2·3·망포1·2)은 8일 제360회 1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경기도 당뇨병 환자 지원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의회

수원시의회는 8일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에 청소년 당뇨병 환자를 위해 지원책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제360회 1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경기도 당뇨병 환자 지원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를 대표발의한 이희승(더불어민주당, 영통2·3·망포1·2) 의원은 건의문을 통해 "도는 당뇨병의 사회적 위협을 인식해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경기도 당뇨병환자 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나, 도의 지원을 기다리는 환자 수는 대략 95만 명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사실상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뤄지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초등·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환자 대부분은 주기적으로 인슐린 투약과 저혈당 간식 섭취로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학교 내 인슐린 투약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돼 있지 못하고, 정신적 피해까지 떠안은 실정인데도 도교육청의 지원은 전무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조례를 제정한 도는 당뇨병 관리 지원센터의 설립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학교와 긴밀히 협력해 교내 당뇨병 환자를 위한 투약 공간 확충과 인식 개선, 맞춤 급식 등을 통해 환자의 학습권과 건강권 보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도는 도교육청, 지자체, 의료기관 등과 협력체계 구축하라"고 덧붙였다.

박다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