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으로 확정된 서부권광역급행철도와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사업의 조기 착공이 급선무입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정하영 김포시장의 말이다.

지난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에서 서부권광역급행철도가 부천까지만 연결되고 서울5호선 김포연장이 불투명해졌다.

그러나 국회의원과 대통령 후보들까지 나서면서 부천까지만 연결됐던 ‘김부선’이 서울 용산까지 환승 없이 직결 운행되는 ‘김용선’으로 확대됐다.

국토교통부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사업자 선정 때 서부권광역급행철도와의 노선 공용을 조건으로 담겠다고 밝히면서다.

여기에 서울5호선 김포연장도 추가검토 사업으로 되살아나면서 김포시가 정부에 건의한 모든 철도 노선이 실행력을 갖게 됐다.

그간 총리는 물론 대통령을 빼고는 모두 만났다고 할 정도로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관계자들을 연이어 만나면서 변화를 이끌어낸 정하영 김포시장을 만났다.



-그동안 광역철도와 관련해 대외적으로 말을 아껴온 이유는?

"김포시가 정부에 건의한 3개의 철도 노선 중 2개가 반영됐고 나머지 하나도 가능성이 높다. 상당한 결과를 낸 것이지만 시민 여러분들의 기대치가 매우 높았기 때문에 공청회 계획안이 발표된 뒤 제대로 말씀을 드릴 기회가 없었다. 또 저나 국회의원이나 일단은 변화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제일 우선이었고 또 상대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분들을 만나는지 도의상이나 전략상 일일이 전하는 것이 어려웠다. 정부를 상대로 설득에 나선 건 선출직들이지만 그 힘은 불공정, 불평등, 불균형을 주창해주신 시민 여러분의 민주적이고 단합된 열망이었다. 최근 국토부 장관도 국회에서 확인했지만,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김포 장기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환승 없이 직결될 예정이다. 일단 이걸 신속하게 추진하는 게 급선무다. 그리고 경기도와 여러 지방정부가 정부에 건의한 GTX-D도 계속 추진해야 한다. ‘김용선’도 하고 ‘김하선’도 하겠다고 하니 무슨 말씀인가 하겠지만 우리가 정부에 제출한 GTX-D 노선은 이미 서울시가 계속해서 정부에 요청해오고 있는 부천종합운동장~신도림~잠실을 연결하는 남부광역급행철도 노선과 동일한 노선이다. 경기도와 서울시가 같은 노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에서는 서울 남부에 2호선과 7호선이 있으니 노선을 추가하면 중복이라고 하지만 그만큼 수요가 나오고 서울시 입장에서도 이걸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혼잡률이 또 감당이 안 되기 때문에 계속 추진을 하고 있는 거다. 그래서 저는 이게 언젠가는 꼭 되고 또 반드시 필요한 노선이라고 본다. 경제성 부분도 경기도나 여러 지자체가 이미 검증을 끝냈다."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인천2호선에 거는 기대도 남다르다.

"GTX 때문에 좀 가려진 측면이 있는데 사실 인천2호선이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 어떤 면에서는 불모지로 볼 수 있을 만큼 수도권 서부의 교통여건이 매우 열악하다. 한강에 있는 31개 다리 중 유일하게 돈을 내고 건너야 하는 다리가 일산대교다. 예산이 부담된다며 민간자본으로 지었는데 무려 38년간이나 운영권을 보장해주고 현재 가져가는 수익도 엄청나다. 김포시가 경기도, 고양시 등과 통행료 무료화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는데 도로나 교통 인프라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의무지만, 서부권 주민들은 지금도 한강을 건너려면 돈을 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인천2호선의 유용성이 상당하다. 걸포북변역에서 한강을 건너면 이미 착공에 들어간 GTX-A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시급성이 인정된 서울5호선도 서울시, 인천시와 조속히 협의를 마칠 계획이다. 문제는 착공시기와 추진 속도다. 대광위는 확정된 사업은 조속히 추진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 왔다. 특히 사전 교통대책을 세운 3기 신도시와는 달리 교통 불편이 심각한 서부지역 신도시에 대한 문제점을 확실하게 전달했기 때문에 빠른 추진이 기대된다. 하지만 행정절차를 서둘러야 하고 무엇보다 사업이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예산이 확실히 뒷받침돼야 하기에 다시금 두 분 국회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번에 확정된 서부권광역급행철도가 2조2천475억 원,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사업비가 1조 7천502억 원이다. 거기에 걸포북변 복합환승센터 사업비도 1천700억 원이다. 철도망에 대한 건의나 제안은 김포시가 했지만, 이걸 현실화하고 반영하기까지는 두 분 국회의원의 노력이 엄청났다. 향후 힘 있는 추진을 위해서라도 평가할 것은 평가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으로 김포시는 격자형 철도망 체계의 기초를 세우게 됐다. 빠르고 확실하게 추진할 것이다."

-다른 지역과 달리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경을 편성했는데.

"결국 제일 중요한 건 먹고사는 문제다. ‘뭘 먹을까’ 하고 행복한 고민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무엇을 먹을 수는 있을까’ 하는 절박함 속에 하루하루를 버티는 분들도 있다. 시는 코로나19 위기극복 지원을 위한 총괄 근거법령 제정을 위해 ‘김포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긴급 생활안정지원 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했고, 지난 6월21일 코로나19 위기극복 지원을 위한 예산이 통과됐다. 다소 논란이 있었지만 결단을 내려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각지대를 발굴해 경제적 위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추경예산을 편성했다. 전체 추경규모는 260억 원 정도인데 그중 77%인 200억 원이 코로나19 지원예산이다. 재정여건이 어려운 가운데도 시민의 아픔을 함께 하고자 시와 시의회가 적극 협의했다. 초중고생에게 비대면교육비로 1인당 10만 원씩을 지원하기로 했다. 비대면 교육 지원은 학생 6만3천8명이 대상이며 예산규모는 63억 원이다. 또 사립유치원 방역비, 집합금지업종인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전시공연활동 중단으로 소득이 감소한 예술인, 일반법인택시, 전세버스, 19세~34세 미취업 청년층에 대한 자격증 응시료 등 11건에 약 82억 원을 지원한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영업손실이 큰 집합금지업종 중 노래연습장 등에 대해서는 위기 극복과 운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자금으로 개소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화폐 김포페이 발행 할인료(10%)도 113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지역화폐는 사용자나 골목상권의 소상공인 분들이나 모두에게 효용이 골고루 돌아간다. 지난해에는 개별적으로 조례를 냈는데 올해는 준비를 철저히 해서 하나의 조례로 지원책을 모았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과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시민안전보험 가입 운영 조례도 통과됐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계속 발굴해야만 한다."

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