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초등학교 학생들이 낱말퍼즐 퀴즈를 풀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연하초등학교 학생들이 낱말퍼즐 퀴즈를 풀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가평 연하초등학교 도서관 ‘별하도서관’은 반짝반짝 빛나는 인재를 키우는 장이다. 지식 습득에 맞춰져 있던 교육 초점을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함양으로 전환,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빠진 학생들을 독서의 세계로 초대해 읽는 즐거움과 다양한 상상 속에서 오는 경험과 행복을 선물한다. 연하초는 특별하고 다양한 독서교육을 펼친다. 학생들이 책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학부모가 직접 학교를 찾아 책을 읽어 주는 시간을 운영한다. 또한 한 학기 한 책 읽기를 마치고 해당 도서의 작가를 직접 만나 궁금증을 해결하는 자리도 갖는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독서 흥미는 물론,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도서관을 자주 찾게 되는 문화를 조성한다. 책 읽는 학교를 통해 학생들에 다양한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지식과 창의력, 더 나아가 더불어 사는 삶의 의미까지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다. ‘참새가 방앗간에 오듯 도서관을 찾는 학생’이 가득한 연하초 ‘별하도서관’을 찾았다.
 

학부모회 ‘책(母)’ 소속 학부모가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학부모회 ‘책(母)’ 소속 학부모가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다양한 관계 통해 쉽게 읽는 책…‘책 읽어주는 학부모’= 연하초에는 특별한 학부모회가 있다. ‘책(母)’이라는 이름을 가진 학부모회는 1~4학년을 대상으로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어준다. 아침독서 시간을 활용해 엄마가 읽어주는 책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독서습관 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

또한 듣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귀를 기울여 듣고 상상하는 시간으로 학생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시간 가운데 하나다.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 그림책부터 글이 많은 책까지 다양한 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이는 여러 독서 경험을 쌓고 넓은 영역의 책을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작가와의 만남’이라는 특별한 기회도 선물한다. 학교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한 학기 한 책 읽기를 진행한다. 작가와의 만남은 책 읽기의 마지막 단계다.

올해 진행된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1학년은 학교가 두려운 곳이 아니라는 것을, 2학년은 말의 중요성을 배웠다. 3학년은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누구나 쉽게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4학년은 ‘작가’라는 직업을 알아보는 진로탐색의 시간을 보냈다. 학생들은 이 같은 기회를 통해 책을 깊이 있게 읽고 넓은 사고를 하는 능력을 키운다.

김은미 사서교사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함께 향상되고 학교와 가정이 연결되는 독서교육을 이루고 있다"며 "학생들이 초등학교 시절 들인 독서습관을 바탕으로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하초등학교 학생들이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연하초등학교 학생들이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연하초등학교

◇학생 맞춤 독서교육으로 만드는 ‘독서습관’= 학교는 가평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물별숲 독서노트’를 활용, 맞춤 독서교육을 펼친다.

‘물별숲 독서노트’는 독서인증목록, 독서노트, 도서관 이용장 등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먼저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면 도서관 이용장에 도장을 찍는다. 이어 빌린 책을 읽고 독서노트에 독후감 등을 작성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을 마친 뒤 독서인증목록에 확인을 받는다. 확인받은 권수에 따라 한 수레부터 다섯 수레까지 인증장이 제공된다. 저학년에게는 도서관이용장 도장을 10개 찍을 때마다 사탕 등의 간식을 선물해 독서의 즐거움을 알도록 하고 있다.

단순히 책을 빌려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독서노트를 이용한 글쓰기 활동 등으로 작문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기록을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성 역량까지 확보한다.

올해는 ‘퀴즈를 통해 책을 보아요’ 프로젝트를 진행, 학생들이 색다른 독서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매주 목요일 여러 주제 단계별 낱말퍼즐을 이용한 수업으로 학생들의 호응도가 굉장히 높다.

김은미 사서교사는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지속 이어지는 교육을 통해 창의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