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시범 5천개 추가 보급…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예산 포함
인천 지역 수요 최대치 반영 예상… 금융지원에 기업 참여율 제고 기대

스마트공장 도입 현장.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도입 현장.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내년 정부 예산안에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지원 예산이 반영되면서 인천지역의 스마트 공장 확산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정부의 스마트공장 관련 지원 예산 반영에 따라 이같이 예상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일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과 관련, 스마트공장 시범모델 5천 개 추가보급 예산 3천543억 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2022년 예산안에 반영했다. 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내년 예산안에는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 정책금융 자금 6천 억 원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시가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공장 보급 지원 사업도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공장은 제품 기획과 설계부터 유통·판매에 이르는 모든 제조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생산성과 에너지효율을 강화하고, 제품의 불량률을 감소시켜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맞춤형 공장이다. 스마트 공장 구축은 정보기술(IT) 활용 단계에 따라 기초와 고도화1, 고도화2 그리고 맞춤형 유연생산과 자율 적응형 생산 체제 등이 가능한 고도 단계로 나뉜다.

정부는 2022년까지 3만 개의 스마트공장 보급을 목표하면서, 이번 5천개 추가 보급 예산에 대한 기준으로 기초와 고도화 등의 단계를 모두 포함했다.

이에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매년 초 진행하는 스마트공장 구축 수요조사에도 인천지역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지난해 인천형뉴딜 종합계획 중 디지털 뉴딜 전략으로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제조혁신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 공장 보급을 1천650개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역내 스마트공장은 지난 해 900여 개에서 올해 1천200여 개로 증가했고, 시는 이 가운데 60%에 대해 고도화 단계를 높이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을 계획중이다.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 부담 비율은 국비 50%와 민간 30%, 시비 20% 등이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중진공에서 신성장기반자금 제조현장스마트화 자금을 저리 정책금융 방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이번 예산안 반영으로 시중 금리보다 저렴한 금리의 중진공 정책지원금을 받는 중소기업이 확대되면, 지역내 중소기업들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관련 참여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예산안 반영 등으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면 스마트공장 확대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노후된 시설이 개선되고 자동화 수준을 높이는 스마트공장의 확대로,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등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산단 관련 사업들도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