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가 불만 주민동의 30% 수준… 내년 9월 2/3 못 넘기면 철회 수순
수원시 "실제 보상가 내년 초 책정… 현재와 달라질 것" 오해불식 집중

수원시 서둔동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수원시 서둔동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예상 토지보상가를 두고 집단 반발이 일고 있는 수원 서둔동 주거재생 혁신지구 사업(중부일보 10월 22일자 4면 보도)에 ‘빨간불’이 켜졌다.

보상가 불만과 수원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지가 상승 기대감이 겹치며 주민 동의율이 30%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다.

주민들은 종전 부지 재개발 수혜라는 호재를 두고 인접 시세를 한참 하회하는 보상가액에 토지를 내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5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국토부의 주거재생 혁신지구 선도 사업 후보지로 지정된 서둔동 주거재생 혁신지구 사업은 서둔동 일대 1만4천739㎡ 구도심에 국·지방비 1천675억여 원을 투입, 2027년까지 공공주택 299가구와 생활 SOC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중순께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서둔지구 선도사업 지구 지정 여부를 심의한다.

하지만 지난 10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3㎡당 예상 토지보상가를 876만 원으로 책정하면서 주민 반발이 일기 시작했다.

현재 서둔동 주변지역 토지 시세는 3.3㎡당 1천400여만 원, 분양가는 1천800여만 원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후 LH는 시의 요청으로 지난달 예상 토지 보상가를 3.3㎡당 1천45만 원으로 재산정했지만 토지주 120여 명 중 대다수는 향후 조합 결성을 거쳐 재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이달 예정된 국토부 지구 지정 심의를 통과하려면 주민 동의율이 50%를 넘겨야 하지만, 현재는 30% 수준에 머무는 실정이다.

토지주 A씨는 "LH가 책정한 예상 토지보상가와 인접 시세 간 격차가 너무 커 토지 수용 시 주민들은 갈 곳이 없어지는 상황"이라며 "때문에 주민 대부분은 군 공항 이전 뒤 상승할 지가를 충분히 반영해줄 민간 개발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실제 토지 보상가는 내년 초 사업시행계획 수립 단계에서 책정돼 현재 수치와 많이 달라질 것"이라며 "올해 선도 사업 지구 지정이 불발되면 지자체 공모로 전환돼 난항이 예상, 주민설명회 등 오해 불식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둔동 주거재생 혁신지구 사업은 내년 9월까지 주민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철회 수순을 밟게 된다.

황호영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