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경기지부 노조원들이 6일 오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단체교섭 해태, 부당노동행위 경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노민규기자
전국공무원노조 경기지부 노조원들이 6일 오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단체교섭 해태, 부당노동행위 경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노민규기자

"단체교섭을 소홀히 하고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경기도를 규탄한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전공노)는 6일 경기도청 앞에서 ‘단체교섭 해태, 부당노동행위 경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전공노는 공무원노조위원장의 위임을 받아 지난 2018년 7월 경기도에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이후 경기본부를 비롯한 7개 노동단체는 13차례에 걸쳐 회의를 개최하고 올 6월 단체교섭 절차 및 방법 등에 관한 합의서(절차합의서)를 도출했다.

절차합의서에 따라 본교섭 상견례는 올 상반기 중 예정돼 있었으며 제1차 실무교섭은 본교섭 상견례 개최 이후 협의해 진행하기로 예정됐다. 하지만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지난 10월 지사직을 사퇴하기 전까지 상견례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오병권 행정1부지사의 경기도지사 권한대행 체제 이후에도 자리는 마련되지 않았다.

지난 10월 29일 노조가 도에 단체교섭위원 명단 제출 및 상견례 촉구 공문을 발송하자 도는 본교섭위원 명단을 통보했다. 하지만 상견례 언급은 없었다고 노조는 강조했다.

노조는 "31개 시·군 공무원들의 요구인 상견례를 외면하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 행정1부지사는 최근 경기도청 내 공무원노조 간부들과 격일로 오찬을 즐겼다"며 "경기도청 공무원만 공무원이고, 일선 시·군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경기도와 하등 무관한 공무원이란 말인가. 경기도의 오만불손한 태도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도내 31개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언론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재명 전 지사는 장기간 단체교섭을 파행시킨 것에 대해 사과하고, 행정1부지사는 불성실한 단체교섭 태도에 대해 교섭단체노동조합에 정중히 사과하고 책임있는 대책을 마련하라"며 "2018 단체교섭에 참여한 경기지역공무원노동단체는 경기도의 부당노동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향후 벌어지는 모든 책임은 경기도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역설했다.

김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