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신북면 주민 30여명이 13일 경기도청북부청사 앞에서 지역내 고형폐기물(SRF) 소각시설 증설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조윤성기자
포천시 신북면 주민 30여명이 13일 경기도청북부청사 앞에서 지역내 고형폐기물(SRF) 소각시설 증설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조윤성기자

포천시민들이 신북면 내 고형폐기물(SRF) 소각시설이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며 반대 집회에 나섰다.

13일 신북면 환경대책위원회는 경기도청북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역의 노력으로 쓰레기 소각시설이 없어졌는데 이에 역행해 멈춰 있던 시설이 재가동되고, 규모를 키워 새롭에 증설하고 있다"며 경기도와 포천시의 행정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상회 대책위원장 및 포천시민 30여명은 이날 연설문을 통해 "그동안 신평리의 환경문제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 문제를 제기해 소각지설이 많이 없어졌다"며 "특히 장자산업단지에 30여개 불법 소각시설은 정부와의 합동 단속을 통해 완전히 철거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몇개의 소각시설만 남은 상태에서 최근 신평공단 내 쓰레기 소각시설의 증설이 이뤄지고 있다"며 "기존의 쓰레기 소각시설도 없어져야 할 판에 멈춰있던 시설을 재가동하고 그것도 규모를 새롭게 증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신북면 내 A사와 B사가 소각 용량 증설허가를 추진 중이며, B사의 경우 2019년 5월부터 사용되지 않다가 최근 증설허가를 추진하고 있다.

B사의 경우 기존 시간당 소각용량이 380kg에서 지난 3월 1천kg 규모로 시설을 늘렸으며, 최근 경기도와 포천시에 시험 가동을 신청했다고 대책위는 밝혔다.

대책위는 "최근 포천시와 GS 집단에너지간 합의의 핵심은 신평리 지역에 난립한 굴뚝의 일원화"라며 "기존의 굴뚝도 못없애면서 증설허가를 진행한다면 경기도와 포천시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신평공단에 진행되고 있는 (증설)공사가 건축법상 적절한지 파악해 행정조치 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윤성·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