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20대 대선 후보와 정당에 대해 인천지역 공약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인천YMCA와 인천YWCA,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으로 이뤄진 ‘인천주권찾기 조직위원회’는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선 후보와 정당은 인천시민이 제안해 만들어진 ‘인천주권찾기 시민제안 공약’을 꼭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각 정당의 인천시당에 20대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인천주권찾기 시민제안 공약’을 제안했고, 이에 대한 채택 여부를 회신해달라고 요구해 각 정당이 회신했다고 설명했다.

정당별 공약 채택 정도를 보면 5개 분야(정치·경제·환경·교육·문화 주권) 총 15개 공약 중에 국민의힘은 14개, 정의당은 12개, 국민의당은 8개 공약을 채택했다고 조직위는 전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회신하지 않았다.

조직위는 각 정당이 지방분권 과제인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 이관’과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재고’ 등을 공약으로 채택했다며,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정치 주권’ 공약 추진에 한목소리를 냈다고 전했다.

또한 정당들은 인천이 중소벤처기업청과 고용노동청, 해양수산청, 환경청 등의 기관 사무를 조속히 인천시로 이양해야 한다는 의견에 함께 했다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기관 사무를 이양해야 지역 실정에 맞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및 고용, 항만의 적기 공공개발, 인천 주도의 수도권매립지 정책 등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정당은 ‘MRO 특화단지 조성 및 공항경제권 구축’과 ‘해운항만산업 균형발전특별법 제정’ 등의 ‘경제 주권’ 공약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수도권 규제 개선은 지역 여건이 고려돼야 한다면서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조성된 공항·항만·경제자유구역 등에 적용된 각종 규제는 우선적으로 개선하자는 의견이었다.

조직위는 "앞으로 각 대선 후보의 공약 반영여부를 점검하고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정책선거운동을 전개하겠다"며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반대, 수도권매립지 갈등 해소 등의 대 시민 캠페인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