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학생들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마련된 학교 주관 교복구매 정책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만(중부일보 2021년 2월 22일자 19면 보도)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한 학교당 한 업체가 계약되는 시스템상 해당 업체로 학생들이 몰리면서 독점 형태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학교 주관 교복구매 정책은 지난 2019년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시작해 현재 도내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1인당 30만 원씩 지원되고 있다.

다만 정책이 시행되는 4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는 교복의 낮은 품질, 재구매율이 높은 일부 제품 가격 상승 등의 각종 불만이 있었다.

수원 삼일중학교에 재학 중인 강모(14)양은 "학교에서 지원해 준다고 하더라도 와이셔츠 같은 것들은 추가 구매를 해야 한다"면서 "중학교 입학할 때 지정업체는 불친절해서 기분이 안 좋았던 기억도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시행된 의정부시 A고등학교의 동복 수령 기간 중 A학교 선정 업체가 일부 신입생들에게 체육복 동·하복을 일괄 구매하라고 안내해 불만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체육복의 경우 학교 주관 교복구매의 대상 품목이 아니라 학생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도 재고 등을 남기지 않기 위해 업체 편의상 일괄 구매를 권유한 것이다.

A학교 관계자는 "보통 학교주관 교복업체 선정 시에는 교복의 질이나 가격 등을 고려해 그중 가장 저렴한 업체를 선정한다"며 "체육복 등의 추가 구매에 대해서는 학생 자율에 맡기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선정된 업체가 가장 저렴하다 보니 독점처럼 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학생들은 학교 교복, 체육복 등의 규정 외 허용 내용을 알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신입생들의 경우 시스템을 잘 모르고 지금 코로나19로 예비소집 없이 문자 등을 이용한 간단한 안내만 나가고 있는 상황에 혼란이 생긴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해당 교복업체 관계자는 "일괄 구매를 강요하지는 않는다"며 "다만 해당 학교는 과별로 체육복 색상이 달라 학생 편의상 같이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한 것"이라고 답했다.

안시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