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1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의결하기로 한 가운데, 여야가 추경안 편성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미크론 확산세로 더욱 어려워진 소상공인을 위해 즉각 임시국회 소집을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국민의힘 측이 제시한 안을 반영해 추후 의사 일정을 다시 논의를 하자는 입장이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비공개 회동을 했지만 2월 임시국회 소집에 대해 구체적인 합의점은 찾지 못했다.

정부는 지난해 초과세수 10조 원 등을 동원해 14조 원 규모의 추경안을 제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오는 21일 임시 국무회의에서 추경안을 의결한 뒤 24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번 주 중 2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해 오는 25일부터 30일간 임시회를 열겠다는 방침이지만, 국민의힘은 정부 추경안에 야당 공약 반영이 우선이라고 맞섰다.

한병도 부대표는 "추경안이 곧 정부로부터 오면 임시국회 소집을 해야 한다고 했다. 2월 오미크론 확산이 예상돼 즉각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해서다"며 "하지만 야당은 추경안이 오면 논의를 다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고 밝혔다.

이에 추경호 부대표는 "정부는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이 주문한 하청 추경안을 제출할 것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제시한 안을 담아오라고 요구했다"며 "추경안이 국회로 제출되면 그 이후에 의사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코로나 상황이 심각하리라 예상했기 때문에 (지난해) 608조 원의 올해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대규모 민생 예산을 편성했다"며 "그 예산 집행을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시점에 1월 사상 초유의 추경을 하는 것 자체가 대선을 앞둔 매표용 추경"이고 주장했다.

다만 ‘손실보상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제는 여야가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 부대표는 "그 부분에 대한 이견은 없다"고, 추 부대표는 "구체적인 항목에 대해 협의한 것은 아니다. 큰 틀에서의 방향성으로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