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경부고속도로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극심한 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화성~서울 구간과 경인고속도로 및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퇴계원~판교 구간에 터널형 지하도로가 건설된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이번 2차 계획에는 ▶지역균형 발전 ▶교통혼잡 완화 ▶물류산업 지원 ▶남북협력 대비 등 4대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신설 19건, 확장 18건 등 총 55조 원 규모, 37건의 고속도로 사업이 포함됐다.

정부는 상습정체 구간이지만 주변의 도시개발 등으로 인해 수평적인 도로 용량 확장이 불가능한 경부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1순환선 등의 일부 구간 지하에 추가도로(터널)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도로 용량을 증대할 계획이다.

경부고속도로 양재IC 이남 화성∼서울 구간(32.3㎞)에서 기존의 지상 고속도로는 그대로 두고 그 아래에 새로 도로(터널)를 건설해 도로 용량을 확장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사업비는 3조2천51억 원이 투입된다.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 구간은 서울시 관리구간으로, 현재 서울시가 별도로 지하화 사업 용역을 진행 중이다. 지하도로의 정확한 시·종점은 추후 국토부와 서울시 간 협의를 거쳐 정해진다. 경부고속도로는 1일 교통량 고속도로 적정 교통량인 13만3천 대 20만대를 상회하는 극심한 정체구간으로 꼽힌다.

또 경인고속도로 인천∼서울 구간(19.3㎞)과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퇴계원∼판교 구간(31.5㎞)에 각각 2조41억원, 4조486억 원을 투입해 지하도로를 건설한다.

정부는 지하도로 건설로 도로 용량에 여유가 생기는 기존 지상도로에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고속도로의 대중교통 서비스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함께 남북협력에 대비하고 양주 신도시 개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연천 구간(50.7㎞) 사업과 낙후된 접경지역의 산업·관광 활성화를 위한 포천∼철원(40.4㎞), 춘천∼철원(63.2㎞), 속초∼고성(43.5㎞) 구간 사업도 검토된다.

정부는 남북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동서 방향의 간선도로 확충을 위해 영월∼삼척(91.0㎞), 무주∼성주(68.4㎞), 성주∼대구(18.3㎞) 구간에 고속도로를 놓기로 했다.

국가간선도로망의 평균 이격 간격(약 30㎞)을 상회하는 충청지역의 중부선과 중부내륙선(이격거리 평균 73㎞) 사이에는 영동∼진천 구간(75.2㎞) 고속도로를 신설한다.

완도군·해남군·강진군 등 전남 남부지역에서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완도∼강진 고속도로 사업(37.5㎞)도 2차 계획에 포함됐다.

이와 함께 청주국제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오창∼괴산(51.8㎞),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대비하는 구미∼군위(24.9㎞), 옥포국가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거제∼통영(30.5㎞) 구간의 고속도로 사업도 추진된다.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도로건설·관리계획 중 고속도로 건설에 관한 계획이다.

도로정책심의위는 국토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민간위원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수가 맡았다.

정부는 이번 2차 계획에 포함된 사업에 대해 향후 중점사업을 우선으로 해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친 뒤 타당성조사, 설계 등의 후속 절차를 밟게 된다.

이지은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