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243개(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대상으로 지역혁신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기관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항목 14개 지표를 평가해 선정한다.

이번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의 실적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 혁신평가단’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국민평가단’이 평가했다.

화성시청 전경. 사진=화성시청
화성시청 전경. 사진=화성시청

이번 평가에서 시는 최고(우수) 등급을 받아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시는 ▶3만 명의 시민으로 구성된 ‘온라인 정책자문단’ ▶업무 혁신을 위한 개선과제 발표행사인 ‘이그나이트’ 등의 추진사례 ▶자원봉사를 포함한 지역공헌 활동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 및 지원책 마련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시의 대내외 혁신행정이 2년 연속으로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행정의 혁신과 변화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창균·이상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