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미크론 확산세가 거세짐에 따라 감염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 말부터 백신 4차 접종을 시행한다.

14일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60세 이상 고령층의 확진이 다시 증가함에 따라 2월 말부터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에 대한 4차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은 최근 3주간 8.0%→9.2%→11.7%로 매주 증가했다.

권 장관은 지금의 유행상황에 대해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전환된 지 3주만에 확진자가 10배로 늘어 최근에는 연일 5만 명대를 기록하고 있다"며 "60세 이상 고위험군 확진자는 매일 6천여명씩 발생하고 재택치료자는 누적 23만여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은 강하지만 중증화율은 비교적 낮다. 이에 위중증 병상 가동률은 20%대에 머무르고 있다.

정부는 재택치료 중인 집중관리군을 20만 명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 의료기관을 674곳까지 확보했다. 또 지난 10일부터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와 행정안내센터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또 분만이나 투석, 소아환자 등을 위해 치료의료기관을 확보했고, 경증·무증상이 대부분인 재택치료 ‘일반관리군’에 대해서는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 의료기관을 4천400여곳으로 늘렸다.

황영민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