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칼잡이’서 ‘대한민국호(號)’를 이끌 통치자로
‘공정·상식’ 천명…"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명언 남겨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61)후보가 새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이른바 ‘칼잡이’에서 이제는 ‘대한민국호(號)’를 이끌게 됐다.

서울에서 태어난 윤 당선인은 대광초교와 충암 중·고교, 서울대 법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지난 1991년 사법시험 9수만에 사법고시에 합격한 뒤 대구지검 검사를 시작으로, 강릉지청·성남지청·서울지검·부산지검을 거쳤다.

2002년 변호사 활동을 잠시 한 뒤 2003년 광주지검 검사로 다시 복귀한 뒤 고양지청·대검 검찰연구관을 거쳐 논산지청장·대구지검 특수부장·대검 범죄정보2담당관·대검 중수2과장·대검 중수1과장·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여주지청장·대구고검 검사·대전고검 검사를 지냈다.

2016년 ‘최순실등국정농단특검 검사’로 파견된 뒤 문재인 정부인 지난 2017년5월 서울중앙지검장, 2019년7월에는 검찰총장에 임명되는 초고속 승진을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로 현 정권과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지난해 3월4일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뒤 117일만인 7월 적폐청산을 기치로 ‘공정과 상식’을 앞세워 대선 출마를 선언했고, 11월에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됐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초등학교 운동회에서 기념촬영한 모습.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 특수통 출신…"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박근혜 정권에서 좌천=윤 당선인은 서울대 법학과 출신으로 1994년 서른넷에 대구지검서 ‘늦깎이 검사’로 출발했다. 검찰내 대표적 ‘특수통’으로 불리는가 하면 ‘강골검사’, ‘원칙주의자’라는 수식어도 붙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는 이른바 ‘오른팔’로 불렸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노무현의 후원자’ 고(故) 강금원 회장을 구속했다.

윤 당선인은 2013년 4월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장에 임명됐다.

동시에 2012년 대선 당시 국가정보원 댓글조작 의혹 사건의 특별수사팀장으로 임명됐다. 국정원 직원에 대한 체포·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등 원칙 있는 수사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해 10월 국정감사장에서 검찰 수뇌부의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하며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이같은 원칙론은 박근혜 정권과의 갈등으로 이어졌고, 항명 논란 속에 법무부 징계까지 받은 뒤 대구고검 검사로 사실상 좌천을 당하기도 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대학교 4학년 재학 중 촬영한 사진.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 文 정권서 초고속승진…‘조국 수사’로 갈등 극에 달해=윤 당선인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의 ‘영입 1호’로 수사 일선에 복귀했다. 원칙적인 수사로 국민 공감을 이끌어냈고, 박근혜 정권을 종식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문재인 정권 들어서는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됐다. 2019년 7월에는 파격적으로 검찰총장에 취임했다. 검찰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이후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검찰총장에 직행한 첫 사례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완수라는 과제가 주어졌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면서 현 정권과의 갈등이 시작됐다.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리던 날 검찰이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전격 기소하면서 여권에서는 윤 전 총장 사퇴 요구도 본격 제기되기 시작했다. 조 전 장관의 후임으로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취임하면서 현 정권과의 갈등은 극단으로 치달았다.

추 전 장관은 라임자산운용 로비 의혹 사건 등과 관련, ‘측근 감싸기’ 의혹을 제기하며 윤 전 총장을 해당 사건 지휘감독에서 배제하면서 ‘추-윤 갈등’은 극에 달했다. 지난해 11월 사상 처음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사태까지 벌어졌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의 사법연수원 입학전 사진.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 "헌법 정신 파괴되고 있다"…野 대권주자 급부상=추-윤 갈등 국면은 역설적으로 윤 전 총장을 대권주자 반열에 올려놓는 계기로 바뀌었다. 당시 제1야당 잠룡들의 지지율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던 상황서 소신과 원칙을 강조해 온 윤 전 총장의 등장은 여론의 관심을 모았고 가장 유력한 야권의 유력 대권 카드로 급부상했다.

지난해 말부터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놓치지 않았다. 그도 이 같은 흐름을 거스르지 않고 대망론에 불을 지폈다.

지난 3월 4일 검찰총장직을 사퇴했다. 그러면서 기자회견서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고 일갈했다. 현 정부와 정면으로 맞서면서 야권 주자로서의 정체성을 내보였다.

검찰총장 사퇴 후 잠행이 이어졌다. 사회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만나 틈틈이 대권 공부를 하며 출마 의지를 다졌다.
 

◇ ‘칼잡이’역할서 ‘적폐청산’ 기치 대선출마=윤 당선인은 지난해 6월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코 다시 세우겠다"면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3월 4일 총장직 사퇴 이후 117일 만이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이런 부패하고 무능한 세력의 집권 연장과 국민 약탈을 막아야 한다. 반드시 정권 교체를 이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적폐청산을 기치로 내건 문재인 정권에서 ‘칼잡이’ 역할을 하며 승승장구했던 그가 이제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다져준 여권과 맞서게 된 것이다.

대선 선거운동 기간 내내 더불어민주당 정권 5년간 무너진 자유민주주의 복원과 분열된 국민 통합을 역설했다.

민주당 정부의 부동산 실정과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의혹 등을 집중 부각하는 선거전과 함께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이 나라 제대로 한번 바꿔보겠다"는 기대감 부여로 대선 승리를 이끌어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