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4마리·반려묘 3마리…‘토리아빠·나비집사’로 소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면 무려 7마리의 ‘퍼스트 펫츠’(First Pets)가 탄생한다.

슬하에 자녀가 없는 윤 당선인 내외는 그동안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에서 반려견 4마리와 반려묘 3마리를 친자식처럼 키워왔다. 페이스북 소개란도 ‘토리아빠·나비집사’다.

윤 당선인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반려견 토리·나래·마리·써니, 반려묘인 나비·아깽이·노랑이다. 역대 가장 많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대통령이 된다.

윤 당선인은 후보시절 유튜브 채널 ‘석열이형네 밥집’ 방송에서 "우리 강아지들 아니었으면 지난 10년 가까운 세월을 어떻게 버텨 왔겠나 싶을 정도"라며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세간에 가장 잘 알려진 ‘토리’는 윤 당선인이 2012년에 유기견 보호단체로부터 소개를 받아 입양했다. 교통사고로 뒷다리 분쇄 골절을 당해 안락사 위기에 처했지만 무려 17번의 수술을 받아 지금까지 키우고 있다.

윤 당선인은 선거운동 초반 ‘토리스타그램’이라는 이름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열기도 했다.

토리는 특히 전임자가 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키운 반려견 토리와 동명이라는 점에서도 화제를 모았다.

윤 당선인의 SNS에 유독 자주 등장한 또다른 반려동물은 유기묘인 ‘나비’다. "지금 꾹꾹이 하러 갑니다" "유기묘 입양은 사랑입니다" 등 해시태그를 달며 유기동물 입양을 장려하는 캠페인에도 앞장서 왔다.

반려동물 사랑은 그의 공약에서도 드러난다. 윤 당선인은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표준수가제 도입과 동물 판매업자에 대한 시설·위생 기준 강화 등 ‘동물권’ 강화, 공공부지에 반려동물 놀이터 등 쉼터 확대 등을 약속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