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 단체가 10일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에게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10일 논평을 통해 "과거 한국경제는 대기업 중심의 성장 전략으로 인해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중소기업의 창의와 역동성은 저하돼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이제는 0.3%의 대기업이 전체 영업이익의 57%를 차지하고, 99%의 중소기업은 25%에 그친 불공정하고 비상식적인 경제 구조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를 위해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는 중소기업계의 상징적 인물을 임명하겠다는 약속을 세 차례나 표명했는데 이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 문화 정착과 양극화 해결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주52시간제와 최저임금 개선, 중대재해처벌법 보완, 디지털 전환 및 혁신역량 강화 등 중소기업계가 요구해 온 과제들을 대부분 공약에 반영했는데 이런 중소기업 정책공약이 새 정부의 국정 어젠다로 이어져 국민이 모두 행복한 688만 중소기업 성장 시대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또 소상공인연합회도 이날 논평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공연은 "길고 긴 코로나19 영업 제한으로 생존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새로운 정부에 거는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위기 극복에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고 체감 가능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소공연은 이어 "완전한 손실보상과 대규모 지원안 마련을 위해 50조 원 이상의 추가경정예산안 수립과 부채 탕감 등의 정책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국민의힘과의 정책 협약식에서는 손실보상법 개정,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 소상공인복지법 제정, 최저임금법 개정 등의 정책과제를 전달했고 국민의힘은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런 약속을 반드시 현실로 이뤄내 소상공인 완전 자립의 기틀을 구현해 달라"고 덧붙였다.

박용규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