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부처별 업무보고에 돌입하면서 새 정부 조직개편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업무보고는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라는 실무적 차원 외에 차기 정부의 정책적 우선순위 설정과 정부조직개편의 밑그림을 점검하게 된다. 업무보고가 끝나면 ‘윤석열 정부’를 구성하게 될 정부조직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잡힐 전망이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20일 "7개 분과가 동시다발적으로 업무보고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이번주 안에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는 현 정부가 지난 5년간 추진한 중점사업을 전면 재평가할 예정이다. 사업별로 보완·폐기, 또는 지속·강화 여부 판단이다.

정부조직개편은 새 행정부의 부처를 어떤 방식으로 구성할지를 정해야 내각 인선에 돌입할 수 있고, 구체적인 정책 조율도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인수위의 최우선 과제다.

최대 관전 포인트는 윤 당선인이 전면 재검토를 예고한 탈원전, 부동산 정책과 여성가족부 폐지 문제 등이다.

최대 쟁점은 여가부 폐지 여부다. 윤 당선인은 여가부 폐지 등 단편적 구상만 밝혔을 뿐 종합적인 그림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공동정부 운영을 약속했기 때문에 여가부를 양성평등가족부로 전환하겠다고 했던 안 위원장의 공약과 절충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위원회 구성과 행정부 고위직에 과학기술 전문가 중용을 공약했고, 안 위원장도 과학기술부총리직 신설을 공약했었다.

‘통상 기능’의 소관 문제도 관심의 대상이다.

김대중 정부는 외무부를 외교통상부로 재편하며 장관급 통상교섭본부를 신설했다. 박근혜 정부는 통상 기능이 산업통상자원부로 넘어갔다.

윤 당선인은 "경제안보 외교를 적극 추진하겠다"며 경제안보 관점에서 통상 문제 접근 의지를 밝혀왔으나, 구체적인 구상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안 위원장은 에너지 분야 정책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를 산업자원에너지부로 개편을 강조해왔다.

정부조직개편 방향은 실용적인 대통령실을 만들겠다며 기존 청와대 수석비서관 제도를 상당폭 축소·재편을 밝힌 윤 당선인의 ‘청와대 개편’ 구상과도 밀접하게 맞닿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