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가 30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가 30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촉구했다.

30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박창순 위원장(더불어민주당·성남2)을 비롯한 여가교위 소속 의원들은 실질적 성평등 실현을 위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설을 맡은 김미리 의원(더불어민주당·남양주1)은 "이번 제20대 대선은 여성 배제 정치가 공공연하게 작동한 선거로 기록될 것"이라며 "야당의 유력 후보와 당대표가 ‘이대남’(20대 남성)의 표심을 잡기 위해 성별 갈라치기를 선거 전략으로 삼았을 때부터 예고됐다"고 말했다.

이어 "당선 이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꾸리면서도 여성가족부 소관 업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제시하지 않은 채 시종일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라면서 "여성의 사회진출과 경제적 성장이 성평등 정책의 긍정적 성과가 아니라 남성의 위기이자 역차별이라는 주장은 남성과 여성을 대립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사회갈등을 조장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여가부 폐지라는 대안 없는 공약 추진 의지가 차별 철폐, 평등, 공정 등에 대한 가치를 퇴보시킨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출발점이 모두 다른 상황은 간과되고 있다"며 "이런 정치 행보는 형평성을 고려한 평등, 차이에 대한 감수성 등의 가치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부처의 개편은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처리해야 할 사안이 아니라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국회에서 민의를 반영해 의결될 사항"이라면서 "사회 통합을 지향해야 할 대통령 당선인의 행동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거세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국가의제로서 성평등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 여가부의 존치가 필요하다"며 "‘공정과 상식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새 정부의 정책구호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성평등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신다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