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인구 구조가 변화하면서 신중년(5060)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 지자체는 이들의 인생 2막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 정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그 중 놓치면 아쉬운 경기도 중장년 복지 정책 4가지를 꼽아봤다.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경기도에 거주하는 중장년들이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광역지자체 중 처음으로 강남대와 대진대에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를 설치해 재사회화 교육, 취·창업 교육 및 정보제공, 상담, 소통·휴식, 동아리 활동 지원, 전용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다.

◇4060 맞춤형 재취업 지원=도와 도일자리재단 중장년일자리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내 40대 조기퇴직(예정)자와 베이비붐 세대 구직자들의 고용안정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참여자에게는 ▶상담·진단·경로 설정을 위한 경력설계+재도약프로그램 ▶직업 능력 향상을 위한 기업연계직무훈련, 경력 활용 업종전환 직업교육훈련 ▶고용지원을 위한 전직지원프로그램, 일자리 협의체, 중장년 일자리 세미나 등이 지원된다.

◇경기도생활기술학교=퇴직 후 일자리를 희망하는 신중년에게 생활기술교육을 지원해 근로를 통한 경제적 노후 준비 및 지속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자 중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상반기 3월~5월, 하반기 6~10월 17개 교육기관에서 약초관리사, 펫아로마케어사, 지게차운전기능사, 한국전통음식전문가, 재난안전관리심리사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중장년 인생2막 활동지원 사업=보람 있는 노후를 희망하는 중장년에게 양성 교육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는 냉난방기 분해, 조립 및 세척, 유지 관리 교육, 재무 상담·채무 조정 정책, 제도 등 채무자 구제에 관한 교육을 이수한 후 냉난방기 새로 고침 활동가, 금융복지 상담가로 활동하게 된다.

이 밖에 ▶언제 어디서나 중장년 노후 준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 ▶전문 은퇴 인력을 중소기업에 매칭해 수출·신제품 개발 등을 지원하는 ‘5060 퇴직자 일자리 창출 지원’ ▶자신의 경력 및 지식을 활용해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지원’ 등도 있다.

홍지예·박지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