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 끝난 부서 1곳뿐…낙점 된 분 없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조각(組閣) 작업과 관련, 각 부처 장관 인사를 복수로 검토하고 있으며 아직 확정된 인선은 없다고 5일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 추천이) 단수로 올라간 부서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실장은 "그래서 3배수, 5배수 때로는 2배수, 그 후보들이 이제 검증으로 다 넘어가지 않았느냐"며 "검증이 다 나온 데가 없다. 한 부서 정도인가 다 나왔지, 나머지 부서는 검증이 다 (인사 추천) 개수만큼 온 부서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증이 완료돼서 다 나와야 낙점이 되지 않겠느냐"며 "검증 보고서가 안 온 상황에서 내정, 확정 이렇게 말하는 건 다 오보"라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인선 우선 순위인 경제부총리와 관련, "이번 주 후반에 할 수 있도록 낙점이 되고 나면 통보가 되고 당선인이 만나서 얘기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그 과정이 아직 진행이 안 되고 있고 어떤 분도 낙점된 분이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정부 조직 개편안이 아직 안 나왔기 때문에 정부 조직 개편안을 기다렸다가 인사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지금 청문 일정을 보니 좀 불가능하다"며 "그래서 현 정부조직법 체제 내에서 인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개편 작업에 대해서도 장 실장은 "대통령실 조직 문제도 지금 병행해서 진행하고 있다"면서 "경제·사회 정책, 정무 등 기본적으로 필요한 비서실 인력에 대해 세평 작업을 하고 어떤 분이 좋을지에 대한 스크랩을 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책 파트가 없을 수는 없다. 정무와 정책 이런 게 기본적으로 대통령실에 들어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