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불법 촬영 범죄 없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연중으로 관내 공중화장실에 대한 불법 촬영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부터 불법 촬영 집중 점검을 해왔으며, 올해는 유동인구가 많은 산본 중심상가와 전철역, 도서관, 공원 등에 설치된 공중·개방화장실 148곳을 대상으로 2명의 전담인력이 수시로 집중 점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21일 각 부서 및 동 행정복지센터의 담당자와 전담인력이 모여 불법 촬영 점검 전문가로부터 불법 촬영의 다양한 사례와 탐색장비 사용 실습 등의 교육을 받았다.

군포시 불법촬영 점검반이 관내 공중화장실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군포시청
군포시 불법촬영 점검반이 관내 공중화장실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군포시청

공중화장실 불법 촬영 점검은 2명의 전담인력이 렌즈 탐지기와 전파탐지기 등을 이용해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서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화장실 내 카메라 설치 여부 등을 면밀히 검사한 뒤 이상이 없을 경우 ‘안심 화장실’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특히 시는 불법 촬영이 범죄라는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들이 수시 점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수시 점검표’를 부착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시는 총 25대의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장비를 해당 부서에 배부해 관리시설 내 화장실을 수시 점검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탐지장비 상시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불법 촬영 위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탐지 장비를 사용하고자 하는 시민과 단체는 해당 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 대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 동의서를 작성한 뒤 최장 3일간 대여받을 수 있다.

김명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