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은 서로 연관성이 있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이영복 피부과 교수 연구팀은 2016년에서 2018년에 수집된 국민건강영양조사 7기 자료를 바탕으로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환자와 알레르기가 없는 환자들의 나이, 성별을 매칭한 대조군을 비교해 알레르기 실생활에 미치는 영양을 연구했다.

그 결과 천식이 있는 환자는 알레르기 없는 환자에 비해 정신적 스트레스, 정신과 진료 경험, 우울증 진단의 위험도가 각각 1.41배, 1.83배, 2.1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환자는 알레르기가 없는 환자에 비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1.35배, 정신과 진료경험은 1.48배, 우울증 진단 위험도는 1.83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복 교수는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질환이 없는 환자들에 비해 정신건강 문제가 동반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가능성을 인지하고 정신건강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에서 발간하는 AAIR(Allergy, Asthma, and Immunology Research) 2022년 3월호에 게재됐다.

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