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가 계획하는 ‘마을복지계획’ 중 이미용서비스.
인천 연수구가 계획하는 ‘마을복지계획’ 중 이미용서비스.

인천 연수구가 지역 내 15개 모든 동에서 발생하는 복지문제에 대해 주민 스스로 해결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주민 주도의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우리가 만드는 연수복지마을’ 비전을 토대로 15개동에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고 수립한 동 마을복지계획과 연계해 2023년 마을복지계획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속도를 내 왔다.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 실무자로 구성된 연수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복지 지원분과’를 지역조직사업 업무 담당자 위주로 구성해 동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민관협력사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특히 15개동 담당자와 마을복지 지원분과 위원들을 바탕으로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동별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마을복지계획 수립의 전과정을 함께 협력해 나아갈 계획이다.

먼저 올해에는 2천800만 원을 들여 ▶저소득 가구 건강음료 배달 및 안부확인사업 ▶행복나눔 집들이사업 ▶사랑담은 야쿠르트 배달사업 ▶찾아가는 이미용서비스 ▶독거어르신 안부확인 서비스 등이 시행되고 동별로 최종 2~12개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마을복지사업 실행에 따른 모니터링 지원으로 사업 추진체계의 적절성, 사업 목적과 추진방법의 연계성 등 추진상황을 정기 점검해 주민 중심의 지역 돌봄 체계 구축에 주력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이 주도하고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실행해 주민이 완성하는 복지마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우리가 만드는 연수복지마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웅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