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소각장 내 생물을 키우고 있는 유리온실 전경
청라소각장 내 생물을 키우고 있는 유리온실 전경

생활쓰레기를 소각 처리하고 있는 청라자원환경센터가 문화와 생태가 어우러진 실습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천 서구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와 인천환경공단은 지난 4일 문화다양성 확산과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어버이날을 맞아'카네이션 드림'릴레이 행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센터 내에는 소각열로 키운 카네이션, 메리골드, 다일리아, 페추니아, 가자니아와 같은 화초가 시민 참여형 나눔과 생태학습용 촉매로 활용되고 있다.

인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중 45%인 하루 420t을 소각하는 청라자원환경센터에는 소각로만 가동되는 것이 아니다. 플라스틱 종이 등 온갖 잡동사니를 태울 때 나오는 다이옥신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한 폐열을 이용해 각종 식물을 재배하는 유리 및 비닐온실을 비롯해 나무가 울창한 생태공원, 생태연못, 잔디밭이 조성돼 있다. 천연잔디의 축구장과 농구장, 테니스장, 농구장, 배구장 등의 체육시설도 시민들에게 개방돼 있다.

비닐온실에서는 겨울부터 재배하기 시작한 카네이션 3천500본이 5월 가정의 달에 맞춰 꽃을 활짝 피웠다. 카네이션은 어린이날, 어버이날을 기념할 수 있게 인스타그램 신청 댓글 등을 통해 3일까지 1인당 2본씩 총 300본을 무료로 전달된다. 나머지는 복지관, 학교, 주민자치회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열대원, 아열대원, 난원 등 3개 구역으로 구성된 유리온실에서는 따듯한 소각열 영향으로 야자수 등 수천 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어 식물탐방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카네이션이 자라던 비닐온실에는 팬지, 메리골드 등 다른 화초를 다시 심어 가을철에 다시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김상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서구문화재단과 함께 시민들이 환경기초시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을 접목한 고품격 환경문화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구문화재단은 카네이션 드림 행사 이후 소각장에서 생태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다. 혐오시설처럼 여겨지는 소각장이 생각보다 악취가 심하게 나지 않는다. 이곳 현장을 시민들과 탐방하면서 자원순환과 도시문화 사업을 결합하는 생태학습교실을 열기로 했다.

이범수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