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약불패’로 여겨졌던 경기지역 청약시장에서 미분양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집값이 오를 만큼 올랐다는 인식이 강해진 데다 올해부터 아파트 분양 잔금에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적용되는 등 대출 규제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12일 한국부동산원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경기지역에서 분양된 37개 단지 가운데 8개 단지(22%)가 모집 가구 수를 채우지 못했다.

지난해 경기지역에서 분양된 102개 단지 가운데 단 2%(2곳)만 순위내 마감에 실패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들어 미달 비중이 10배로 커진 것이다.

경기지역의 평균 청약경쟁률도 지난해 평균 28.54대 1에서 올해 10.08대1로 급락했다.

실제 지난달 안성시에서 분양된 ‘안성 공도 센트럴카운티 에듀파크’는 전용 84㎡ 4개 주택형이 2순위 청약에서도 모두 미달됐다. 전체 416가구 일반분양에 청약자 수는 182명을 기록해 절반에도 못 미쳤다.

같은 달 분양한 동두천시 생연동 ‘브라운스톤 인터포레’도 전체 8개 주택형 중 3개 주택형이 2순위 청약에서도 모집 가구 수를 채우지 못했다.

지난해 완판 행진이 이어진 오피스텔 등 투자형 상품의 청약열기도 한풀 꺾였다.

3천414가구 규모의 ‘파주 운정 힐스테이트’는 지난해 11월 분양을 시작했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모집 가구를 채우지 못했다.

전문가들은 청약시장의 이런 경고등은 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커진 데다 올해부터 대출 규제까지 강화되면서 수요자들이 일부 이탈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올해부터 차주별 DSR 적용 대상을 총대출액 2억 원 이상(7월부터는 1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아파트 잔금 대출도 DSR 적용 대상에 포함했다.

이 때문에 분양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대출 제약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나온다는 것이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지난해는 ‘영끌족’을 포함한 투자수요가 청약시장까지 뜨겁게 달궜지만 올해 들어 집값 상승에 대한 부담감, 금리 인상, 대출 규제 등으로 무리하게 분양받으려는 수요가 줄어들었다"며 "입지·분양가·전매제한 등 규제 여부에 따른 분양시장의 옥석 가리기가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