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서창도서관
남동구 서창도서관

인천 남동구 서창도서관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구민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좌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네 개의 인문학 영역(사계(四界)-역사, 문학, 예술, 문화)을 통해 인천의 가치를 발견하고 인천의 과거-현재-미래를 조망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은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며, ‘인천 사계, 남동 만개’를 주제로 강연과 지역 탐방, 후속 모임 등 16차례에 걸쳐 이뤄진다.

세부 내용은 ▶1계: 인천 이야기, 문학으로 꽃피다(강연:김윤식) ▶2계: 100년의 역사, 근대 개항장에서 확장도시 인천으로(강연:김희주) ▶3계: Make your Incheon‘s film! (강연:백승기) ▶4계: 도서관과 박물관 사이_사진으로 읽는 인천 문화의 힘(강연:서은미) 등이다.

운영 기간은 6월 11일부터 10월 8일까지로,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영역별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1계 참여 신청은 오는 24일부터 남동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www.namdonglib.go.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남동구민이 지역 인문학으로 소통하고 생활 속 인문 공동체를 형성해 서창도서관에서 인문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웅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