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위치한 공공시설 내 편의시설 부적정 설치로 시각장애인들이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은 점자블록이 파손된 모습 김도균기자
경기도에 위치한 공공시설 내 편의시설 부적정 설치로 시각장애인들이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은 점자블록이 파손된 모습 김도균기자

경기도에 위치한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 내 편의시설 부적정 설치로 시각장애인들이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는 전국 17개 시도 소재 청사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서 7위를 기록했다.

도는 모두 1천69개의 기준 항목 수 가운데 39.1%인 418개의 부적정 설치가 확인됐다.

현재 경기지역 내 거주 중인 시각장애인은 5만4천660명이다.

이날 중부일보 취재진이 현장을 찾은 결과 수원시 영통구 한 행정복지센터의 점자블록은 유지관리가 되지 않아 파손된 상태였다. 특히 또 다른 행정복지센터는 손잡이 점자표지판이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었다.

점자블록은 시각장애인 도보에 큰 도움을 주는 장치다. 이 점자블록이 파손되면 시각장애인은 도보를 제대로 하기 어려워 넘어지는 등 위험에 노출된다. 또한 손잡이 점자표지판의 경우 위치가 어딘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일한 수단으로, 설치되지 않을 경우 출입문을 찾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생긴다.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는 장애인들이 보다 더 공공기관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2020년 ‘장애인편의시설 교육 매뉴얼’을 발간, 설치 기준을 제시했다.

그러나 대부분 기관 시설이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서 시각장애인들의 공공시설 이용 문턱은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시각장애인 A씨는 "최근 행정복지센터를 찾았다가 파손된 점자블록에 걸려 크게 넘어질 뻔한 적이 있다"며 "이후로 공공기관 방문이 두려워졌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시각장애인 B씨는 "점자표지판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자 역시 점자로 된 것이 없어 센터 직원 설명에만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전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시설 배려가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언급했다.

수원시는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보건복지부 지적사항으로 오는 6월까지 시정 작업을 마치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복지부에서 해당 지적사항이 전달돼 각 구청에 안내한 상황이다"며 "오는 6월까지 보수 작업을 마쳐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