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선거전이 한창이다. 자신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지역의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인만큼 유권자들의 관심은 후보자들의 면면에 쏠려 있다. 후보자의 잘못된 전력이 드러날 때마다 지지 후보가 뒤바뀌는 예민한 시기다. 그런데 이번 선거에서도 각종 성추문이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 정권에서 안희정·오거돈·박원순 세 광역단체장의 성추문 사태로 도덕성과 이미지가 크게 추락했지만 이것이 반면교사가 되지 못했다. 3선 중진이던 박완주 의원은 보좌관 성추행 의혹으로 최근 민주당에서 제명됐고, 최강욱 의원은 당내 온라인 회의 도중 믿기 어려운 성희롱성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그렇다고 국민의힘이 성비위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당 대표 성접대 사건의 진실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경찰 수사결과를 지켜본 뒤 징계절차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서 지방선거 이후 명확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과거 성비위 의혹도 문제가 되고 있다. 검찰 재직시절 정식 징계처분은 아니었다고 하지만 이로 인해 징계를 받았고 성추행을 미화한 시를 쓴 전력도 있어 대통령을 보좌할 인물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

심지어 정의당에서조차 성추문 사건으로 당의 정체성이 위태로운 지경이다. 이미 지난해 당대표가 동료 의원 성추행으로 제명된 일이 있었는데 이번에 내부 조직인 청년정의당의 강민진 전 대표가 두 건의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당 차원에서 초기 대응 시 은폐 시도를 한 정황 여부를 둘러싸고 강 씨가 재반박에 나서는 등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정의당에서조차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고 하니 정치권의 도덕성과 성인지 감수성이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에서 발생하고 있는 성비위 사건은 분명한 권력형 성범죄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피해자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고 자신이 평생 쌓아온 업적과 명예를 한순간에 무너뜨린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이런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우리 사회는 더 이상 성비위를 용납하지 않는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여전히 남성 위주의 문화 속에서 자신의 힘과 권력을 이용해 여성을 억압하는 부조리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성비위 사건을 저지른 정치인이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표를 호소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