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전경. 사진=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전경. 사진=인천공항공사

윤석열 정부의 김대기 비서실장이 "인천공항 지분 일부를 민간에 팔자"는 발언과 관련,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영종주민들로 이뤄진 영종총연합회는 24일 성명문을 통해 "정부는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계획을 사과와 공식반대를 선언하고, 국회는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금지 법안을 즉각 발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매각한 재원을 가덕도신공항 건립에 사용하겠다고 발언했는데 이는 인천국제공항 민영화로 인천 경제를 붕괴시키고 인천의 재산을 부산·경남에 넘기겠다는 발상" 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인천공항 5단계 건설사업이 계획돼 있지만 민영화가 되면 단기수익 창출을 위해 시설 투자가 민간자본의 수익논리에 밀려 개발과 확장은 추진력이 상실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코로나19 이전까지 영업이익만 1조원이 넘는 공기업인데 만약 해외 민간자본이 지분 40%를 가져간다면 1천600여억원의 배당금을 가져 가게된다"며 "공기업의 이익은 국민들에게 쓰여야 한다"며 국부유출의 우려를 표했다.

영종총연 관계자는 "영종 주민 대다수가 공항에 근로하고 있고 또 주변 상권들도 공항경제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민영화가 되면 상당부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은 지난 2008년과 2011년 민영화 논란이 있었다. 2008년 이명박 정부는 ‘공기업 선진화 계획’을 통해 공항 지분의 49%를 매각하는 방안으로 확정했다. 당시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인천공항을 맥쿼리 펀드로 넘기려는 시나리오"라고 주장했다. 2011년에는 지분 매각을 위한 관련법들을 당시 한나라당이 처리키로 했으나 인천지역 사회와 국회의 반대로 무산됐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천공항공사와 한국철도공사 등 공기업 지분 30~40%를 민간에 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발언을 했다. 그는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과 정책실장을 맡았으며 이후 최근까지 외국계 인프라 투자회사인 맥쿼리인프라의 감독 이사로 재직했다.

김웅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