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오후 수원시청 별관에서 관계자들이 투표소 설치작업을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오후 수원시청 별관에서 관계자들이 투표소 설치작업을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 28일 이틀간 진행되는 가운데 경기도 내 ‘이색 사전투표소’에 관심이 쏠린다.

26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6·1 지방선거 사전투표는 도내 31개 시·군 586곳 사전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읍·면·동마다 1개씩 설치되는 게 원칙인 사전투표소는 통상적으로 각 시청이나 구청, 행정복지센터,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강당 등에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다양한 이색 투표소가 곳곳에 있다.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과 광명시 광명4동은 각각 지역 경로당에서 유권자를 맞이한다.

지역 복지시설 식당에 투표소를 차린 경우도 있다. 이천시 호법면은 호법복지관 식당, 김포시 하성면은 복지문화센터 식당에서 각각 진행한다.

안산·부천·화성·이천·광주·김포시 등 도내 곳곳의 체육, 문화시설에서도 사전투표가 가능하다.

안산시 선부2동은 선부다목적체육관, 부천시 신중동은 부천체육관 주경기장, 이천시 부발읍은 이천종합운동경기장 주경기장 1층 로비에 각각 투표소가 마련됐다. 김포시 운양동은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 광주시 송정동은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치러진다.

이밖에 시흥시 배곧2동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 양주시 광적면은 광적농협, 고양시 덕양구 성사1동은 주교동 우체국에 꾸려졌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 장소는 승강기와 경사로, 장애인화장실, 점자유도블럭 유무를 고려해 선정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20대 대통령 선거 당시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전국 곳곳의 결혼식장, 자동차 대리점 등에 차려지기도 했다.

신연경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