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SNS에 해시태그 게시물…민주, 적극지지층 투표로 표 결집

여야는 26일 6·1 지방선거 사전투표(27~28일)를 하루 앞두고 투표 독려 총력전에 나섰다.

대선과 총선에 비해 지방선거 투표율이 낮은 만큼 "투표해야 이긴다"면서 사전투표를 통해 적극적인 지지층 결집을 최대로 이끌어내려는 전략이다.

특히 일부 지역이 박빙인 상황서 사전투표를 통한 기선 제압과 지지층 총결집에 나서겠다는 의도도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전원과 광역단체장 후보, 선대위 관계자들의 개인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 관련 내용을 게시토록 했다.

사전투표를 독려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찍은 사진을 게시하고, 해시태그(#)를 통해 일반 국민들의 사전투표 참여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의도다.

해시태그 예로 ‘#세상을_바꾸는_사전투표’, ‘#사전투표로_정권교체완성’, ‘#2번으로_사전투표’ 등 문구를 제시했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인 인천 계양을과 경기 지역에서는 사전투표 독려 전화와 당원 한 명 당 지인 한 명씩을 맡아 사전투표 참여를 홍보하기도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사전투표율 제고에 총력을 다해, 지방선거를 통해 정권교체를 완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전날 사전투표 독려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국회의원도 전원 사전투표를 할 것"이라며 "지방선거는 투표율도 낮고 민주당은 지역 조직이 강하다. 섣부른 낙관주의는 자만"이라고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대대적인 사전투표 독려전을 벌이고 있다. 현재 정부·여당에 기울어졌다고 판단하는 선거판을 흔들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3·9 대선 당시에도 이재명 후보의 사전투표율이 높은 등 통상 전국 단위 선거에서 민주당 지지층의 사전투표율이 높았던 점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여러 여론 조사상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들 상당수가 국민의힘에 뒤지는 것을 두고도 ‘착시 현상’이라는 주장이다. 사전 및 본투표 행렬에서 자칫 이탈할 수 있는 지지층을 돌려세워 막판 표 결집을 이루려는 전략에서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국 적극적으로 투표하는 층이 많은 쪽이 이길 수밖에 없다. 투표하면 이긴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선거에서 여론조사와 대세론이라는 허상이 유권자의 안목을 흐리게 한다"며 "선거 결과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유권자의 투표"라고 주장했다.

김재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