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는 2030 세대들의 표심이 승부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이대남’(20대 남성)·‘이대녀’(20대 여성)란 말까지 등장, 엇갈린 모습을 보이며, 2030 청년층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던 터라 이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공약이 쏟아진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책·공약 마당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정의당은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다양한 청년 정책을 발표했다.

청년고용정책 추진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등록금·학자금 대출 지원을 확대해 교육분야 경제부담을 완화하는 등의 내용이 골자다. 공통적으로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기회의 사다리 역할을 하겠다는 취지다.

청년 희망과 성평등 사회 구축을 목표한 민주당은 ‘청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모든 분야에서 차별 없는 성평등 사회 실현’을 공언했다.

성별·고용형태·직종 등 노동 관련 항목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는 ‘고용평등 임금공시제’ 도입과 청년 정치 도전 기회를 늘리기 위한 청년 후보자의 국회의원·지방의원 선거비용 보전 기준 하향 조정 등도 눈에 띈다.

국민의힘은 ‘청년의 꿈을 응원하는 희망의 사다리를 놓겠다’며 내 집 마련 기회 확대뿐 아니라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 미래세대에 맞는 병영체계 구축을 내세웠다.

근로·사업 소득이 있는 청년이 일정 한도 내 저축하면 정부 장려금을 지급해 목돈 마련을 돕는 ‘청년도약계좌’ 도입과 ‘미래세대 병영환경 조성’을 위한 장병들의 의식주 개선 등이 차별점으로 꼽힌다.

정의당은 ‘청년 기본생활 보장, 청소년 인권과 다양성 존중’을 약속했다.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청년자율예산제 도입’과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온라인 기초 심리검사 시스템 도입 등 ‘청년 마음건강 지원’, 제도권 밖 청소년 자립 지원·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학생인권 등 ‘3대 청소년 인권 조례 제정’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유권자수가 1천149만여 명에 달하는 경기도에서는 청년층 표심이 선거 승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측과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 측은 모두 "2030 청년층 표심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김동연 동행캠프 관계자는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며 "청년들이 관심을 갖는 교통·부동산 공약 등을 통해 민생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혜 진심캠프 관계자도 "수원 등 도내 젊은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투표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선이나 총선에 비해 지선은 청년층의 관심이 크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다만 얼마나 참여하는지, 투표율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연경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