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납세자에게 알기 쉬운 지방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방세 세목의 핵심적인 설명을 담은 지방세 종합 안내 책자를 발간해 관내 기업·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총 99페이지 분량으로 제작된 안내 책자는 ▶올해 달라지는 지방세 관계법 ▶세목별 지방세 안내 ▶알아두면 도움되는 세무정보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방세 상식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평소 기업인들 문의가 잦은 ▶대도시 내 법인 본·지점 설치 등록면허세와 부동산 취득세 중과대상 ▶과점주주 간주취득세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요령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담아 기업인과 시민들의 편의를 높였다.

또 절세에 도움이 되는 지방세 감면제도와 지방세 구제제도(납세자 보호관 제도, 납세자 권리보호 제도 등)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인터넷 신고 방법, 셀프등기 방법, 상속재산 확인 방법, 편리한 지방세 납부 방법 등 유용한 내용이 담겨 있어 납세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방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법령 미숙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의정부시 관내 설립 및 전입 법인에 매달 안내 책자를 우편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조윤성·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