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신청사 조감도. 인천시 미추홀구
미추홀구 신청사 조감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시 미추홀구가 추진 중인 7천억원대 신청사 건립 사업이 다소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5일 미추홀구에 따르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는 최근 구에 타당성 조사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타당성 조사는 당초 이달께 끝날 예정이었으나 센터 측은 8월까지로 2개월 기한 연장을 요구했다.

센터 측은 각 자치단체에서 하는 대형 투자의 타당성 검토를 담당하는데, 복잡한 사업 구조상 재무성 조사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교보증권 컨소시엄과의 불공정한 협약 체결을 막기 위해 필요한 협상 대행사도 구해지지 않고 있다.

협상 대행사는 회계와 부동산 금융 등 전반적인 사업 구조를 분석해 구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사업 협약서를 검토하는 역할을 한다.

구는 지난달 이 같은 협상 대행 용역사를 구하기 위한 공고를 냈지만 입찰 업체가 없자 지난달 재공고를 낸 상태다. 재공고에서도 입찰 업체가 나타나지 않으면 수의계약 등을 통해 협상 대행사를 구해야 한다.

사업 타당성 조사가 끝난 뒤에도 인천연구원의 출자 타당성 조사, 정부 중앙투자심사를 모두 거쳐야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이 가능하다. 이후 건축 계획 심의와 각종 심의 인가 절차도 남아 있다.

이에 2024년까지는 현 청사 철거와 착공에 나서려던 구의 일정에도 다소 차질이 빚어질 예정이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도시개발법 개정으로 협상 대행 용역 등 없던 절차들이 추가로 생겨 검토할 부분이 많다"며 "착공 시기도 예정보다 뒤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는 민간 공모로 선정된 교보증권 컨소시엄과 7천억원가량을 들여 4만3천㎡ 규모의 현 청사 터에 신청사와 고층 주상복합단지, 주민복합시설 등을 짓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2월 청사 부지 일부인 1만8천180㎡를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상업용지로 변경하도록 허가하되 민간의 과도한 개발 이익을 막을 대책을 수립하도록 했다.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