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화물연대 결의대회. 연합뉴스
민주노총 화물연대 결의대회. 연합뉴스

경기도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7일 0시부터 무기한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종료 때까지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대책본부는 철도항만물류국장을 본부장으로 총괄반·수송반·홍보반 등 3개 반으로 구성되며, 상황에 따라 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로 나눠 대응할 방침이다.

경계 단계에서는 파업에 대비해 시·군 지자체가 자가용 유상 운송 허가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심각 단계에서는 국토교통부 차원에서 비노조 차량 및 운휴 차량 투입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극심한 물류대란이 예상되고 있다. 실제 총파업에 앞서 진행 중인 화물연대 소속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소주 제품의 출고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파업 종료 시까지 국토부, 시군 등과 긴밀히 공조 체계를 유지해 화물 수송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및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및 화물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 보장 등을 촉구하며 7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김수언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