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당선인 측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당선인 측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성평등 실현’을 약속한 가운데 전국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경기도의 성평등 지수가 약진할지 관심이 쏠린다.

김동연 당선인은 지난달 9일 여성 분야 4대 공약을 발표하며 기존 경기도 조직인 ‘여성가족국’을 ‘성평등가족국’으로 확대 개편하고, 도내 공공부문 여성 관리자 비율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당선인은 윤석열 정부가 대대적으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예고한 것과 달리 "경기도는 오히려 성차별 시정 기능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해온 바 있다.

김 당선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여성의 인권과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이 민주주의 발전의 척도이자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라면서 "도민의 절반인 여성들이 평등하게 존중받고 차별 없이 일하며, 범죄로부터 불안하지 않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지역 성평등 지수’를 끌어올리겠다고도 강조했다.

현재 경기도의 지역 성평등 지수는 중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실제 지난 4월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0년 지역 성평등지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는 레벨3에 해당하는 중하위권이다. 여성가족부는 성평등지수에 따라 전국 17개 시·도를 ▶상위지역(레벨1) ▶중상위지역(레벨2) ▶중하위지역(레벨3) ▶하위지역(레벨4) 4단계로 구분해 발표하고 있다.

상위·중상위지역은 모두 9곳이며, 경기도가 포함된 중하위·하위 지역은 8곳이다.

남성 수준 대비 여성 수준을 볼 수 있는 지표로 ▶성평등한 사회 참여 ▶여성의 인권·복지 ▶성평등 의식·문화 등 3개 영역, 8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 측정된다.

특히 31개 시·군의 격차가 큰 경기도는 성평등 지수 평가에서 5급 이상 공무원 성비 비율, 관리자 비율 성비 등이 전년 대비 하락해 경제활동 분야의 성평등 점수 개선 방안 모색 시급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김 당선인이 도내 공공부문의 여성 관리자 비율을 40%까지 확대해 여성의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민선 8기 출범 이후 경기도의 성평등지수 개선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이밖에 김 당선인은 아동·청소년 성보호센터 신설과 디지털 성범죄피해자 치유 쉼터를 조성해 각종 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고, 여성청소년 생리대 구입비 지원 사업 확대, 공공산후조리원 확충 등의 성평등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신연경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