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추진 과정 계파 여럿 쪼개져
조합·신탁방식 등 놓고 첨예한 대립
고소건 마저 6개월째 조사만 이어져
주민들 "추진위 명백한 사문서 위조, 조사 늦어지는 이유 모르겠다" 주장
경찰 "수사 중인 사건 답변 어렵다"

안산중앙주공6단지가 재건축을 둘러싸고 주민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문서위조 관련 고소 건에 대한 경찰 조사마저 늦어지며 재건축 진행에 난항을 빚고 있다. 사진은 안산중앙주공6단지 정문에서 바라본 내부의 모습이다.  이태호기자
안산중앙주공6단지가 재건축을 둘러싸고 주민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문서위조 관련 고소 건에 대한 경찰 조사마저 늦어지며 재건축 진행에 난항을 빚고 있다. 사진은 안산중앙주공6단지 정문에서 바라본 내부의 모습이다. 이태호기자

7년 전부터 재건축이 추진 중인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소재 중앙주공6단지가 조합방식과 신탁방식을 두고 주민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문제 해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고소건 마저 6개월 째 경찰 조사가 지지부진한 상황이어서 주민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안산 중앙주공6단지는 건축된 지 36년이 지난 노후단지로, 지난 2015년 12월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아 재건축을 추진해 왔으나 재건축을 추진하는 계파가 여럿으로 나뉘며 그간 사업 추진이 지연돼 왔다. 현재까지도 조합방식과 신탁방식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양상이다.

게다가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10월 조합 창립총회가 열렸으나 당시 서면으로 받았던 참석확인서 일부에 대해 신탁방식을 지지하는 주민들이 대거 서면 참석 철회서를 제출하며 창립총회 성립 정족수인 과반수 참석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문제가 불거지자 조합 추진위원회 측에서 서면 철회서를 내지 않았다는 20여 명 주민의 확인서를 법원에 제출했으나, 해당 주민들은 자신들이 확인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며 지난 1월 추진위원장 A씨 등을 사문서위조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반 년이 지나도록 경찰 조사에 진전이 없자 고소에 참여한 B씨가 경찰에 직접 문의한 결과 아직 필적감정 결과가 나오지 않아 검찰 송치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는 답변을 받았다.

고소에 참여한 B씨는 "재건축이 7년 째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추진위 측의 명백한 사문서 위조 행위에 대한 경찰 조사가 6개월째 지지부진 한 이유가 무엇 때문이지 의문스럽다"면서 "그간 추진위 과정에 묵묵히 참여해 본 결과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차라리 신탁방식으로 투명하게 진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으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추진위측의 도를 넘어선 행동은 반드시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자세히 답변하기 어렵다"면서 "경찰은 최선을 다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 놓았다.

한편, 중앙주공6단지의 주민 신탁동의율은 74%로, 75%의 동의를 받을 경우 신탁 방식의 재건축 진행 요건을 갖추게 된다.

전춘식·이태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