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의 피격사건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2019년 탈북민 강제 북송 사건도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며 전선을 넓혔고, 더불어민주당은 비공개 정보를 공개할 용의가 있다며 여당의 공세를 맞받았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내일 서해상 공무원 진상조사TF를 발족한다"고 밝혔다.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가 바뀐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월북 공작으로 규정하고 진실 규명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공무원이 북한에 잔인하게 살해당했지만 정부는 월북몰이로 북한의 만행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유가족들을 2차 가해했다"며 "건드리면 가만히 안 있겠다는 민주당의 반응은 상식적이지 않고 어떤 진실이 은폐된 것인지 국민 의혹만 증폭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2019년 11월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 진상규명에도 나설 계획이다. 권 원내대표는 "이들이 귀순 의사 밝혔는데도 정부는 강제 추방했다. 반 헌법적, 반 인륜적 행태다"라며 "또다시 북로남불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의원(성남분당갑)은 국회 특별조사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늦었지만 국회에도 ‘해수부 공무원 피살사건 특별조사 진실위원회’(가칭) 설치를 제안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종전선언과 남북관계 개선의 희생양으로 우리 국민을 월북사건으로 몰아간 것은 아닌지에 대해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대통령 기록물 열람에 동의하라며 민주당을 압박하자, 민주당은 비공개 정보도 공개하자고 역공을 펼쳤다. 여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진실과 상관없이 정쟁에 이용하고 있으며, 필요하면 당시 사건 정황이 담긴 비공개 국회 회의록을 공개하겠다는 취지다.

민주당 소속 국방위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측은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할 것까지도 없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안보 해악을 감수하고라도 9월 24일 당시 비공개 회의록 공개를 간절히 원한다면 국회법에 따라 회의록 열람 및 공개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것으로도 의문이 풀리지 않으면 윤석열 정부의 판단 아래 미국 측의 협조를 받아 당시 SI(특수정보 첩보)를 공개하면 된다"고 했다.

이들은 당시 국방위 비공개 회의에서 보고를 받을 당시 국민의힘 의원도 ‘월북’ 판단에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의원(인천부평을)은 "국방위 비공개 회의록을 공개해도 충분하게 해소될 수 있다"며 "제가 그 당시 보고를 받았던 사람이기 때문에 (안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부천을)은 "윤석열 대통령이 느닷없이 공세를 하는데 이해할 수 없다"며 "그 당시 보고받은 야당 의원도 ‘월북이 맞네’라고 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무엇 때문에 이러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