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방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경찰국 신설 반대 현수막을 내거는 등 일선 경찰들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연합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방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경찰국 신설 반대 현수막을 내거는 등 일선 경찰들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연합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 개선 자문위원회’(자문위)가 21일 행안부에 경찰국 신설 등을 포함한 권고안을 포함했다고 전해지자 인천 일선 경찰들이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자문위가 발표한 권고안에는 행안부 장관이 경찰에 대한 지휘 감독, 인사 및 징계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이 핵심으로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의 소속청장에 대한 지휘 규칙’(부령)을 제정·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 경찰청장, 국가수사본부장 등 경찰 고위직 인사 제청을 위한 후보추천위원회나 제청자문위원회 설치, 경찰청장을 포함한 고위직 경찰공무원에 대한 행안부 장관의 징계요구권도 부여 등을 권고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인천경찰청 소속 일선 경찰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일선 서에서 근무하는 한 팀장은 "경찰 소속이 아니라 행안부 공무원 눈치 봐야하냐"며 "자존감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사관은 "경찰의 권한이 부담되면 자치경찰의 확대라던지 국가경찰위원회의 정상화라던지 충분히 다른 대안들이 있는데 왜 행안부 장관이 지휘하게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태식 인천경찰직장협의회 대표는 "경찰과 군대에 어느정도 통제가 필요하다는 건 인정하지만 이걸 과거에 했던 내무부 치안국 시절로 돌아가야 하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그동안은 대통령이 경찰 고위 인사를 관리했지만 경찰국이 생기면 행안부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애써 민주화 당시 이뤄냈던 경찰의 독립성이 훼손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2일 중앙경찰학교에서 전국의 직장협의회 대표들이 모여 이 사안에 대해 일선 경찰들의 의견을 어떻게 담아낼지 중지를 모은다고 전했다.

김웅기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