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담 가능성 "포괄안보 협력"…김건희 여사 동행할듯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참석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의 참석은 나토가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을 초청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실장은 한국 정상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 의미를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가치 연대 강화, 포괄적 안보기반 구축, 신흥 안보에 대한 효과적 대응 모색 3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그는 ‘가치연대 강화’와 관련해선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고 참석국의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괄적 안보기반 구축’ 측면으로는 집단안보가 아닌 포괄협력을 나토와 도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 추가 공여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신흥안보 대응’ 부분에서는 신흥기술·해양안보·사이버안보에 대해 나토와 정보 공유, 합동 훈련,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나토 본부가 소재한 벨기에 브뤼셀에 주나토 대표부를 신설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 계기에 약 10개국과 양자 회담을 갖고 원전, 반도체, 신재생 에너지, 방위산업 등 양자 경제 현안을 논의하고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북핵문제 공조 등에서 각국의 협조를 끌어낸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현재로서는 전혀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나토 회의 계기 한·일·호·뉴 4개국 정상회담을 통해 만남의 기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일 정상회담 가능성도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나토 정상회의 일정에 동행하는 문제와 관련,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에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해 동행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