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20220622180730
염태영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공동위원장이 22일 경기도인재개발원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수언기자

염태영 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추경 필요성을 언급하며 "효과를 보려면 가급적 빨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위원장은 22일 오전 경기도인재개발원에 위치한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생 문제가 시급하니 도지사 취임 이후 시급하다고 생각하면 추경을 위한 임시회도 제안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염 위원장은 "확정적인 건 아니지만 7월 추경이라고 단정 지을 순 없다"면서 "예비비가 600억 원 정도라고 하는데, 비상경제대책으로 쓸 수 있는 재원으로선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재정조정을 통해 확충해야 할거 같다"고 말했다.

염 위원장은 국민의힘 측의 인수위 참여 불발에 대해선 "안타깝게 생각하고 매우 아쉽다"면서 "다른 자리로 채워 넣지 않고 기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분과 등은 조율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우리 쪽에서는 문을 개방해 놓은 상태로 앞으로도 여지를 갖고 기다리겠다. 협치정신을 계속 살려나가겠다. 앞으로도 크고 작은 일을 협의해 나갈 거라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부연했다.

김동연 당선인이 강조한 ‘신용 대사면’ 등에 대해선 "이번 경제위기대책에도 포함되겠지만, 앞으로도 도정 주요 정책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면서 "필요하다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서도 모든 지자체와 협력해서 함께 억제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원대책 등은 구체적인 제안과 논의를 거쳐 취임 후 추경을 통해 이뤄지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김 당선인은 "(일의)우선순위를 정하고 로드맵과 재원계획 수립, 조직·인사문제 등이 앞으로 남은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취임식이 도지사의 도정방향에 대한 상징성,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고민이 크다"고 말했다.

김수언·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